24년 5월 부터 알뜰교통카드가 폐지되고 K패스 교통카드가 도입됩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비 환급 제도로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함을 없애고 새롭게 도입 되는 카드이며 사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해 환급해주는 카드입니다.
한국형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 K패스 도입
현행 알뜰교통카드는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지원되고 어플 사용이 동반되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도입되는 K패스는 거리와 관계없이 사용한 금액 기준으로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게 됐으며, 알뜰교통카드보다 높아진 적립률로 교통비 절감 효과가 더욱 커지게 될것입니다.
이동한 거리(도보 포함)와 어플 여부 상관없이 K패스카드만 단말기에 태그를 하게 되면 사용액의 20~53%까지 자동으로 적립되어 환급이 됩니다.
다시말해 사용액을 할인해주는것이 아닌 사용액의 일정 금액을 환급해주는 제도 입니다.
소득과 재산 조건 없이 신청만 한다면 발급 받은 후에 사용 가능하고
사용하면 자동으로 대중교통 요금의 최소 20%는 환급해주니 모두 신청해서 사용하셔야겠죠?
월 15회 이상 사용할 시 최대 60회 까지 일정 비율이 할인됩니다.
(일반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여기서 말하는 청년층은 만 19~34세이며, 저소득층은 기소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을 뜻합니다.
주의할 점은 15회 이상 사용할 시에 환급이 되므며 14회 까지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K패스 카드 발급 시기와 신청방법
K패스 카드가 도입되면 알뜰교통 카드는 자동으로 폐지되며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자동으로 전환이되어 따로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교통카드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K패스 카드를 발급 신청하시고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5월 부터 도입되어 현재는 발급 신청을 받지 않고 있으며 추후에 보도자료와 함께 발급 공지를 하게되니 그때 신청하시면 됩니다.